미세먼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서 한 과학자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림과 같이 원대한 포부를 갖고 말이죠.


미세먼지가 오롯이 중국 때문이라는 것도 믿을수 없고, 또 한국의 영향이 50%에 육박한다는 얘기 역시 믿고 싶지 않아서 동영상을 하나 구해서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했지요. 순진한 마음에 동영상만 잘 보면 한국에서 자체생산한 미세먼지와 중국에서 배달온 미세먼지를 구별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수치 계산을 원하는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이 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 했던 것이지요. 그래서 구한 것이 다음 동영상입니다.


출처는 이곳으로 강하게 추정됩니다.

http://www.kaq.or.kr/



그림을 보면 할 말이 많을거 같습니다. 중국에서 벌건 미세먼지의 파도가 오기 전에 서울과 부산이 점점더 붉어지는거보니 수도권과 경남권에도 미세먼지 자체생산이 많다든가. 미세먼지가 남기고 간 자국을 보면 한국에 미세먼지를 남기고 가는지도 모른다거나. 이런 다채로운 이야기를 하려고 이 동영상을 보여주었는데 사실 돌아온 대답은 모든 것을 정지시켰습니다.


"저게 측정값이야? 시뮬레이션이야?"


(...왔더...)


아마도 이 과학자의 세부전공이 정확히 이 부분이 아니어서 정확히 알지 못했던 것이겠지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의 태도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결론을 먼저 내리지요. 저렇게나 멋진 영상을 보면 더더욱 쉽게 빠져듭니다. '중국에서 어마무지한 미세먼지 파도가 오는구나'라고 생각하고 마는 것이지요. 하지만 과학자들은 일단 자료의 신빙성부터 확인하는 겁니다.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나서 가만 생각해보니 딱히 과학자가 아니었더라도 충분히 의심될만한 것들이 저 그림에 담겨 있습니다. 한반도를 뒤덮는 저 공간에 미세먼지를 전부 측정해서 저 그림안에 측정값을 넣었을리 없잖아요. 특히 바다 위에서는 말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사실 측정 기술이 있는지부터도 의심해야 합니다. 초미세먼지, pm2.5는 2.5마이크로미터 보다 작습니다. 과연 지금은 어떻게 측정하는 걸까요? 아직은 신뢰도가 충분히 높은 위성측정이 불가능하다고 하는데 말이죠. 그렇다면 화면에 보고 있는 저것은 무엇인지 의심이 들어야 합니다. 이게 진짜야? 하고 말입니다.


저랑 얘기한 대기과학자는 돈문제도 중요하다고 하더라구요ㅎ


대화는 당연히 산으로 갔습니다. 아니 사실 대화 자체가 아니었지요. 의도한 질문은 제대로 꺼내지도 못했습니다. 과학자가 과학자로서 생각하며 꺼내드는 질문을 조용히 듣고 있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전라도 옆에 저 파란 영역은 왜 생기는 걸까요?' '미세먼지 파도가 저기를 비껴서 전달된다니 말도 안된다고 봅니다.' 이런 류의 질문인지 독백인지 하는 문장들이 쏟아졌고 결국 대기과학자가 연구하는 방법론에 대한 강의를 듣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시간이 흘렀지요.


이런 결과도 시뮬레이션이랍니다.

큰 경향성 정도는 믿을만하다고 하네요.

(출처 : http://pm25.jp/ )


과학자가 과학적인 자료와 과학적인 언명, 과학적인 사고에 대해 어느 정도 비판적으로 사고하는지 다시한번 알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과학자가 믿을만하다고 하면 정말 믿을만한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인간들은 내일 해가 뜨냐는 질문에도 '정말이지 매우매우 믿을만 합니다'라고 할 사람들입니다.

그러고나서 위의 그림들의 출처에 가보니 전부 시뮬레이션 결과임을 명시하고 있고, 또 사실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말을 하고 있으며, 어떤 시뮬레이션 툴을 사용했는지 써 놓기도 했네요. 그들에게는 보통 사람들은 아~~무런 관심도 주지 않는 것들이 대단히 중요하니까 말입니다. 


결국 미세먼지 얘기는 하나도 못했습니다. 우리나라 미세먼지는 어디서 오는걸까요? 미세먼지 예보는 믿을만한 걸까요? 칼을 꺼냈으니 두부라도 써는 심정으로 과학자한테 물어봤더니 아직 믿을만한게 없다면서 대화 바로 접어버리네요. 정작 미세먼지 얘기는 몇분 하지도 못했습니다. 이 인간들 진짜.


-끝-


21세기에 예보를 왜 컴터와 과학자한테 시키는 겁니까?

무당한테 물어보면 되는데.



-진짜 끝-


아 첫번째 사진 출처는 위키피디아에요.

https://en.wikipedia.org/wiki/Particulates

Author : Giorgiogp2


-진짜진짜 끝-


WRITTEN BY
The Alpaca
물리오디세이의 주인공 알파카입니다.

트랙백  0 ,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secret